계명대학교 산학협력의 선택과 집중!
바로 가족회사제입니다.
가족회사제란?
가족회사제는 기업과 대학이 지속적인 연계를 맺고 인적 물적 자원을 체계적으로 공유하는 맞춤형 산ㆍ학 협력체제를 말합니다. 대학은 고급 연구인력과 시설ㆍ장비를 기업에 제공하고 가족회사의 수요에 맞춰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한편 졸업생을 가족회사 취업과 연계하게 됩니다.
기업은 대학과의 공동기술개발을 통해 부족한 R&D 역량을 확충하고, 우수한 인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어 대학-기업 모두 상생발전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윈-윈(Win-Win) 시스템입니다.
가족회사제의 사업내용
가족회사제의 사업내용 구조도 설명
대학과 기업이 아래와 같은 사업을 교류하면서 대학은 우수인력배출, 기업은 기술혁신과 신제품 개발이라는 상생발전을 할 수 있다.
- 인적자원교류
-
- 기술자문
-
- 정보교류
-
- 교육지원
-
- 계약형/맞춤형 학과제
- 기술지도 방문/종업원 재교육
- 장비활용
-
기업의 기대효과
대학의 통합 지원
가족회사에 대한 대학의 단일 창구에 의한 빠르고 효과적인 지원으로 기업의 기술 혁신과 경영, 무역 등 전반적인 통합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대학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인력확보
현장실습, Capstone Design(창의력 종합 설계)등 학생과의 연계 교육 프로그램에 실질적으로 참여하여 학생의 기업 이해도와 현장 적응력을 제고함으로써 기업과의 친밀도가 높은 인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 개척
대학의 상용화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대학의 우수한 연구 인력을 활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대학의 기술지주회사 참여를 통해 새로운 상품시장을 개척할 수 있습니다.
대학의 기대효과
산학연계 프로그램 통합 운영
교수 또는 대학 내 각종 사업단별로 개별적으로 운영해오던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대학 주관의 가족회사 프로그램으로 통합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전문 인력 양성
기업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교과 구성, 기업 전문가 겸임교수 채용 등 기업의 참여를 통한 현장 친화적 교육으로 전문적ㆍ창의적 인력 양성이 가능합니다.
기술 혁신 및 수익 창출
대학과 기업이 Win-Win할 수 있는 기술혁신 선순환 구조를 완성하며, 이에 따라 대학의 수익 창출 구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