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연구소 연구과제 공모 제 2012-001호
2012년도 사이버사회연구소 연구과제 공모
2012년도 사이버사회연구소 신규 연구과제 공모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12년 5월 3일
사이버사회연구소장 민 경 배
1. 연구개요 : 지정과제 1건, 자유과제 1건 등 총 2건 공모
1) 지정과제
◦ 연구주제 : e-러닝 활성화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개발
◦ 연구기간 : 2012. 6. 15 ~ 2012. 12. 15 (6개월)
◦ 소요예산 : 15,000천원
◦ 연구자선정방식 : 공모
2) 자유과제
◦ 연구주제 :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인문사회과학적 연구
◦ 연구기간 : 2012. 6. 15 ~ 2012. 12. 15 (6개월)
◦ 소요예산 : 15,000천원
◦ 연구자선정방식 : 공모
2. 연구 추진 목적 및 필요성
1) 지정과제
◦ SNS 및 스마트폰 등이 차세대 교육 응용 기술로 떠오르고 있음에도 이러한 뉴미디어의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 부족
◦ 뉴미디어의 단순한 사용·조작방법 교육에 앞서 뉴미디어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석·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탐색·증진시키는 교육 프로그램 필요
◦ 외국의 도입․실행 사례 등의 분석 필요
◦ 현 교육상황에 활용 가능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기대
2) 자유과제
◦ 막대한 양의 지식과 정보가 사이버공간에서 유통되고 있는 가운데 미래에 대한 비전과 대안 제시 필요
◦ 온라인을 기반으로 변화하고 확장되는 사회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결과를 학술커뮤니티, 유관기관 등과 공유하고 발전시킬 예정
3.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가. 신청방법 : 이메일(cybersociety@khcu.ac.kr) 및 우편접수
나. 신청기간 : 2012.5.3(목) 09:00 ~ 2012.5.31(목) 18:00 까지
★ 연구지원실 일괄접수: 2012년 5월 25일(금)까지 문의: 연구지원실 신미림(T. 6102)
다. 제출서류
◦ 과제신청서 및 연구계획서 등
※ 자세한 사항은 [붙임 2] 연구과제 신청․계획서 작성요령 참조
4. 신청자격 및 지원형태
◦ 지원형태(공동연구) : 연구책임자 외 1인 이상 공동연구원 참여
◦ 연구진 자격요건
|
구 분 |
연구업적 및 자격 |
|
|
연구책임자 |
▪연구업적 3편 이상 (이공분야 5편) |
|
|
공동 연구원 |
일반공동연구원 |
|
|
전임연구인력 |
▪박사학위 소지자 |
|
|
연구보조원 |
▪학‧석‧박사과정생 |
|
5. 심사 및 선정
|
심사구분 |
심사구분 |
심사내용 |
|
1단계 |
요건심사 |
신청요강에 근거한 신청자격 충족여부 등 |
|
전공심사* (패널심사) |
연구계획서 심사 - 현장 활용가능성, 팀 구성의 우수성, 문제 해결 등 평가 - 연구수행방법, 추진전략, 책임자의 핵심역량 평가 ※ 필요시 면담포함 |
|
|
2단계 |
종합심사 |
심사결과 등 종합적 검토 및 최종과제 선정 |
◦ 선정확정 및 협약체결 : 사이버사회연구 소장, 연구자, 주관연구기관(장) 3자간 연구비 협약 체결
6. 세부 추진일정
|
일 정 |
추 진 내 용 |
|
2012. 5월 초 |
연구과제 공고 |
|
2012. 5월 말 |
연구과제 접수마감 |
|
2012. 6월 초 |
1단계, 2단계 심사 |
|
2012. 6월 중순 |
연구과제 선정결과 공고, 협약체결 |
|
2012. 6월 중순~말 |
연구 개시(~6개월) |
|
2012. 9월 중순 |
연구과제 중간보고서 제출, 발표, 심의 |
|
2012. 12월 중순 |
연구과제 기말보고서 제출, 발표, 심의 |
|
2012. 1월 초 |
최종보고서 제출 및 인쇄물 발간 (연구기간 종료일로부터 1개월 이내) |
※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7. 문의처 및 기타 참고사항
가. 문의처
◦ 사이버사회연구소 연구과제 담당 : 02-3299-8787
※ 온라인 신청서 제출 문의 : 02-3299-8789
나. 기타 : 자세한 사항은 [붙임 1]2012년 연구소 연구사업 공고문 참조바랍니다.
붙임 1. 2012년 연구소 연구사업(공고문) 1부.
2. 연구과제 신청․계획서 작성요령 및 양식 1부.
3. 연구용역비 산정기준 안내 1부.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