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첨단미래국방 연구개발 현장방문 -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하여 ‘26년 국방분야 투자현안 논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3월 18일(목) 국방과학연구소(소장 이건완, 이하 ‘국과연’)을 방문하였다.
이번 방문은 제34차 연구개발 미소공감*’의 일환으로, 지난 3월 13일 발표한‘26년도 국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을 공유하고 국방분야 연구 현장의 목소리를 추가로 청취한 후 예산배분・조정 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연구개발 미소공감’은 ‘연구개발 현장과 미래를 위한 소통을 하여,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 가겠다’는 의미를 담은 과학기술혁신본부의 현장 방문 상표
간담회 자리에서 과기정통부는‘26년도 국방분야 투자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국과연과 방위사업청에서 제안한 투자현안 및 연구현장 애로사항과 개선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였다.
이후 무기체계 전시실, 양자실험실, 로봇실험실 등을 방문하여 첨단기술이 국방분야에 적용되는 성과를 살펴보고 연구자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지난 54년간 국방과학연구소 연구원분들의 노력과 열정이 오늘날 방산 수출의 기반이 되었다”며, “혁신본부는 미래전에 대비한 국방기술력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 양자, 생명과학(바이오) 등 첨단기술이 국방분야에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