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차 인재양성전략회의 개최 - ‘과학기술 인재, 세상을 바꾸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갑니다’라는 주제로, 관계부처와 민간 전문가, 청년 과학기술인재가 모여 논의 - 과학기술인재 성장‧발전 전략 과 세계적 개방 혁신을 위한 첨단산업 해외인재 유치‧활용 전략 발표 |
정부는 9월 27일(금), 서울대학교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3차 인재양성전략회의를 개최한다.
< 제3차 인재양성전략회의 개요 >
⬥ (일시·장소) 2024. 9. 27.(금) 10:00~11:30, 서울대학교 해동첨단공학관
⬥ (참석자) 중앙부처, 교육·연구·산업계 전문가, 과학기술계 전문가 및 이공계 학생 등 50여 명
인재양성전략회의는 국가 차원에서 종합적·체계적인 인재양성정책을 수립·관리하고, 범부처 협업을 통해 인재양성과 관련된 주요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2023년 2월 1일 출범하였다.
이번 제3차 회의에서는 이공계 활성화와 과학기술인재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기술 인재, 세상을 바꾸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갑니다’라는 주제로 정부 부처(교육부·과기정통부·산업부 등), 교육·연구·산업계 전문가, 이공계 전공 학생(학부 및 대학원생) 등이 모여 과학기술 인재 양성 및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회의에서 정부는 「과학기술인재 성장‧발전 전략 (과기정통부 등 관계부처 합동)」과 「세계적 개방 혁신을 위한 첨단산업 해외 인재 유치‧활용 전략(산업부)」 2개 안건을 보고한다. 이후에는 참석자들이 과학기술인재 성장과 발전을 위한 전략에 대하여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통해 정책 입안자와 수요자가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진다.
「과학기술인재 성장‧발전 전략」은 과학기술 인재 확보·육성을 위해 ❶과학기술 인재들이 생애 전 주기에 걸쳐 성장·발전하고, ❷직장에서는 원하는 목표를 성취하며, ❸사회적 인정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세계적 개방 혁신을 위한 첨단산업 해외인재 유치·활용 전략」은 세계적 인재 확보를 위해 ❶입국에서 취업‧정주까지 해외인재 유입경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❷해외인재 유치 일괄 지원체계를 마련하며, ❸해외인재를 활용한 개방형 혁신을 확산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참고로, 정부는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2023.2.1.)에서 대한민국의 성장을 견인할 첨단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5개 첨단분야(A·B·C·D·E)*를 중심으로 ‘첨단분야 인재양성 전략’을 발표하고 추진 중에 있다.
* A(Aerospace): 항공, 우주 미래모빌리티, B(Biohealth): 생명건강 산업,
C(Component): 첨단부품, 소재, D(Digital): 디지털, E(Energy): 환경·에너지 신산업 등
※ 반도체 인재 양성 방안(2022. 7.),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2022. 8.), 생명건강 산업(바이오헬스) 인재 양성 방안(2023. 4.)
또한, 제2차 인재양성전략회의(2023.5.26.)에서는 이공분야 인재들이 자유롭게 도전하고 성장하며 연구와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이공 분야 인재 지원방안’을 발표하였다.
※ 제2차 회의 안건: ➀ 이공분야 인재 지원방안, ➁ 환경 증진(에코업) 인재 양성방안, ➂ 에너지 인력양성 중장기 방안
이처럼 정부는 인재양성정책의 총괄 부처인 교육부를 중심으로, 관계 부처의 역량을 총결집하여 첨단분야와 과학기술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제3차 회의에서 논의되는 안건의 주요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과학기술인재 성장‧발전 전략
□ 기술패권시대, 과학기술 인력은 국가 미래를 책임지는 핵심 자원으로 우리나라의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과학기술 인력 부족에 대응하고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하여 국가적 전망과 장기 정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다.
가. (성장) 나의 가치를 높이고 발전하는 과학기술인재
나. (성공) 내가 원하는 꿈을 실현하는 과학기술인재
다. (인정) 대국민 과학기술인재 가치 제고
2. 세계적 개방 혁신을 위한 첨단산업 해외인재 유치‧활용 전략
□ 정부는 세계적 개방 혁신을 위한 첨단산업 해외인재 유치·활용전략 을 마련하여, 우리 기업의 첨단산업 인재·기술 확보 속도전을 지원한다.
가. 입국에서 취업‧정주까지 해외인재 유입경로의 획기적 개선
나. 해외인재 유치 일괄 지원체계 마련
다. 해외인재를 활용한 개방형 혁신 확산
3. 과학기술인재 성장·발전을 위한 토론
□ 특히 ‘과학기술인재 성장·발전 전략’ 안건에서는, 전략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한 토론의 장이 마련되어 과학기술인재와 정부 장·차관, 민간전문가가 자유로운 의견을 나눈다.
○ 서울대 유전공학연구소 현장 방문
< 서울대 유전공학연구소 현장 방문 개요 >
⬥ (일시·장소) 2024. 9. 27.(금) 10:00~10:25, 서울대학교 유전공학연구소
⬥ (참석자) 국무총리, 관계부처 장관, 서울대 총장 등 30여명
- (정부) 국무총리, 교육부·과기정통부·산업부 장관, 국무조정실장, 과학기술수석 등
- (서울대) 서울대 총장, 유전공학연구소장, 교수진, 대학원생 등
□ 한덕수 국무총리와 관계부처 장관(교육·과기·산업) 등은 같은 날 인재양성전략회의 개최에 앞서 서울대 유전공학연구소를 방문하여 인공지능 생명공학 등 기술혁신의 현주소와 미래 전망을 확인하고 과학기술인을 격려한다.
※ 상세 내용은 첨부된 보도자료 또는 상단의 링크로 접속하여 확인



